국제환경산업기술 그린에너지전 환경기술지원 조사연구사업 환경시설종합진단 측정대행사업 측정대행계약 실무실습교육 환경질측정 인력장비현황 환경기술인교육 법정교육 실무교육 환경성적표지인증심사원교육 사이버법정교육 생태복원 매수토지사업 한강생태학습장 양수리환경생태공원 가평사회생태복원지구 사회환경교육 및 홍보위탁사업 푸른하늘지킴이 유아환경교육관 푸름이이동환경교실 이동교구상자 환경교육포털 환경교육프로그램인증제 기업지원(회원안내) 회원안내 환경실무상담 환경법령 환경정보지 환경법률 민사상담 온실가스 에너지 검증센터 사업소개 검증신청 민원신청 나의민원 닫기 닫기

환경뉴스

HOME열린협회환경뉴스
제목 서울시, ‘그린캠퍼스 에너지절약’ 경진대회 진행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6-27 조회수 579
파 일

서울시가 ‘2017년 서울그린캠퍼스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서울 소재 대학들의 다양한 그린캠퍼스 활동 사례와 에너지 절감량을 평가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총 상금 3천만원이 지급된다.

서울시는 대학 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우수 실천사례 공유 및 확산을 통해 지속가능한 그린캠퍼스 활동을 지원하고자 2016년부터 ‘서울그린캠퍼스 에너지절약 경진대회’를 개최했고, 올해로 2회째를 맞았다.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대학은 10월 31일까지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홈페이지에(http://energy.seoul.go.kr)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작성해 서울시 에너지시민협력과에 우편으로 보내거나 직접 제출하면 된다.

평가는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로 진행하는데, 참가 대학의 대기전력 감축량과 연간 전기사용 절감량을 정량평가 할 예정이다. 학생들의 에너지절약 등 그린캠퍼스 활동 사례, 대학 구성원간의 협업사례 등 각 대학의 그린캠퍼스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제출받아 함께 평가한다. 특히 온라인을 통한 그린캠퍼스 활동을 확산시킬 수 있는 UCC를 제출하면 최대 10점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서울시는 11월 4일부터 3일 동안 내·외부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서면심사하고 5개 우수대학에 발표대회 참가자격을 줄 계획이다. 11월 말(추후 일정 공지) 우수사례 발표대회 현장에 참여한 시민, 대학 관계자, 학생들의 현장투표로 대상을 받을 학교를 선정한다.

한편 지난해 처음으로 개최된 ‘서울그린캠퍼스 에너지절약 경진대회’에서는 8개의 우수대학이 선정된 바 있다.

대상을 수상한 서울대학교는 학생들이 작성한 온실가스·에너지 모니터링 보고서를 통해 학교에서 낭비되는 에너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며 사용자들이 에너지 과소비와 온실가스 감축의 필요성에 공감토록하기 위해 온실가스 인포그래픽 등 에너지사용량을 시각자료로 제시했다.

또한 에너지리빙랩 캠페인을 전개했다. 연구실 등 학내 전용공간을 대상으로 ▲앱 연동 IoT 스마트플러그 ▲조명 위치 확인 스티커 ▲LED 조명 교체 ▲그린터치 S/W 설치를 통해 에너지의 효율화 및 최적화를 꾀해 학내 사무실, 연구실 등 50개의 공간에서 매달 744kWh의 대기전력을 절감했다.

연세대는 여름철 냉방온도 1도 내리기 캠페인 ‘I.시원해.U’, 에어컨을 강의나 회의 끝나기 5분 전에 미리 끄자는 ‘5분 전 5프(off)’, 화장실에서 낭비되는 화장지나 핸드드라이어 사용 자제를 위해 손 씻고 난 뒤 손의 물을 화분 위에 털게 한 ‘물 톡톡 화분 캠페인’ 등 학생들의 학내 활동이 돋보였다.

서울과학기술대는 에너지절약 추진위원회 운영 등 대학의 제도 하에서 체계적으로 전략을 수립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해 에너지절감 실적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서울시 김연지 에너지시민협력과장은 “원전하나줄이기 시책의 일환으로 서울시는 그린캠퍼스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며 “대학은 에너지소비도 크고 미래 인재도 양성되는 만큼, 에너지절약의 파급효과도 크다. 그린캠퍼스 에너지절약경진대회를 통해 대학구성원의 절약문화를 촉진하고 다양한 우수사례를 발굴해 적극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출처:에코저널
다음글다음글 낙동강수계물관리 및 주민지원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 ....
이전글이전글 수도권과 영남권의 미세먼지 속 납·칼슘 농도 공개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