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HOME협회소개인사말
  • 인사말

    우리 협회에 항상 관심과 애정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 기상이변, 생태계 파괴, 에너지 위기 등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위기는 세계 곳곳에서 점차 커져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후변화문제는 국경을 넘어 지구촌 모든 국가와 미래세대의 삶까지도 위협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위기감 속에 국제사회는 2015년 12월 프랑스 파리에서 제21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를 통해 신기후체제(Post-2020)에 합의하였습니다. 이에 모든 국가가 전지구적인 기후변화 대응에 나서는 시대가 열리게 되면 장기 저탄소 개발 전략 등 온실가스 감축에 대한 국가별 사전 준비와 대응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입니다.

    우리 정부에서도 2030년 배출전망치(BAU) 대비 37% 감축 목표를 세우고,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시행과 함께 경제체질을 저탄소형으로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경제의 근본을 바꾸는 과정에 정부는 물론 산업계, 국민 등 모두가 역량을 함께 모아 나가야 하겠습니다.

    우리 협회는 공익 법정법인으로서 국가의 환경복지 사회가 구현될 수 있도록 주어진 책임과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에 여러분께 올해 사업 추진방향을 제시하고 함께 실천해나갈 것을 제안드립니다.

  • 환경보전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확산에 노력하겠습니다.
    국민 환경서비스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기업체와 시민, 민간단체 그리고 정부 간의 건전하고 원활한 소통을 통해 환경 복지국가로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다양한 대국민 홍보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여 국민 환경보전 인식 개선에 적극 앞장서겠습니다.

    기업 맞춤형 지원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환경기업체들의 환경법률, 국내·외 환경산업동향 및 전망 등에 대한 정보제공 서비스를 위해 환경정책 간담회, 환경 법률상담 지원, 정기간행물 환경정보지 제공, e-Newsletter 발송, 회원사 기술지원·지도방문 등을 추진하며 환경기업체에 대한 환경정보 서비스를 확대해 나겠습니다.

    올바른 환경 가치관 함양을 위한 환경교육사업을 더욱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대국민 환경교육 사업에 있어서도 기존의 푸름이 이동환경교실, 찾아가는 유아환경교실, 환경교육프로그램인증제 등을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려고 합니다. 특히 금년에는 유아 환경교육관을 확대하여 유아 및 어린이 환경교육 메카로 발돋움 하고 자유학기제를 반영한 교육 콘텐츠 및 프로그램을 개발해 국가환경교육센터의 역량을 확고히 다져 나가고자 합니다.

    환경산업체 글로벌 시장개척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국내 중소·중견 환경산업체의 국내·외 시장 확대 진출을 위해 우리 협회가 매년 개최하고 있는 제38회 국제환경산업기술 & 그린에너지전(ENVEX2016)에 공무원 및 해외바이어 초청을 확대하여 비즈니스 매칭 서비스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해외 유명전시회 한국관 참가 등 국내 환경산업기술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각종 지원도 국가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기여하는 방향으로 운영해나가겠습니다.

    현장실무에 필요한 법정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다변화하는 환경규제에 대한 환경기술인의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법정교육은 현장실무에 적합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환경기술인의 전문성 향상에 기여하며, 사이버교육을 확대해 교육생 편의제공에 힘쓰겠습니다.

    수변생태 복원사업 및 조사·연구사업의 전문성 강화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4대강 수계별 수변생태벨트 조성 및 수변구역 건축물철거, 수변구역 매수토지 관리 사업의 법적 위탁근거를 4대강 수계법에 마련하여 업무를 더욱 체계적으로 운영·관리하며, 생태벨트 설계 등 생태복원 전문기관으로서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공신력 있는 온실가스 에너지 검증업무 수행, 수질오염총량관리 하천모니터링, 하수관거 BTL 운영검증 등 조사ㆍ연구사업을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환경가족여러분!
    환경보전협회 임ㆍ직원 모두는 환경가족 여러분께 더욱 사랑받고 신뢰받는 기관으로 발돋음 할 수 있도록 새로운 의지와 열정으로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환경보전협회 회장  이우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