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HOME협회소개인사말

  • 인사말

    금년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것을 국정운영의 핵심 기조로 삼은 3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정책성과를 제시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 협회도 정부의 국정운영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환경정책을 선도하는 공공기관으로 발돋움 하기 위한 새로운 동력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지난해 우리협회는 공공기관에 적합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조직진단, 경영개선계획 및 혁신계획 수립, 회계프로세스 개선 등 공공성 제고에 주력하였으나 공공기관에 맞는 기능을 정립하고 경영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조직관리시스템을 갖추기 위해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는 현재 미세먼지, 4대강 수질 수변관리, 생활 속 유해물질 문제 등 국민의 건강과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중요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정부가 환경에 대한 불안감을 조속히 해소하고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정책과 성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우리 협회는 환경전문 공공기관으로써 다음과 같은 사업을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발로 뛰는 환경 전문 공공기관으로써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혁신을 선도하여 그 성과가 민간에 확산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이 체감하고 공감할 수 있는 환경정책을 수행하기 위해 관행이란 이름의 묵은 제도는 개선하고, 국민들의 ‘민원’을 ‘아이디어’로 발전시키는 달라지는 기관의 모습을 보이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건강한 수변 생태계를 위한 생태복원 전문기관으로 입지를 확보하겠습니다.
    그동안 축적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오염원의 유입방지, 생태교란종 제거 등과 함께 보호지역의 생태복원을 통하여 생물종 다양성 증진과 수질개선에 적극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나아가 지역사회와 협력과 상생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자연보호지역의 가치를 담은 지역 명소화까지 이끌겠습니다.

    셋째, 법정교육 온라인 서비스를 확대하고 중소환경산업체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활동을 전개하겠습니다.
    환경기술인 전문성 향상을 위한 현장실무형 법정교육을 제공하고 온라인 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해 교육생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하겠습니다.
    또한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에 따라 우리협회가 개최하는 국제전시회인 ‘제41회 국제환경산업기술&그린에너지전(ENVEX2019)’을 통해 아세아 환경산업 기술협력을 선도하는 장을 마련하여 중소환경기업의 해외판로 및 내부시장 개척지원에 힘쓰겠습니다.

    넷째, 현세대와 미래세대를 이어주는 환경교육을 구현하겠습니다.
    미세먼지, 층간소음, 유해화학물질와 같이 환경문제가 복잡해지고 다양해지고 4차 산업혁명을 직면한 현 시대에 맞추어 환경교육 콘텐츠를 확산하고 국민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정책이 사회 곳곳에 전달되도록 대국민 홍보 채널을 마련하겠습니다.

    정부는 그 어느 때보다 국민의 환경권을 지키는 것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속도감 있는 체감 환경개선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우리 협회도 누구나 깨끗한 환경을 누리는 포용적 환경정책에 적극 동참하여 현장에서 발로 뛰며 국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환경보전협회 회장  이우신